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공학 기초지식

Basic information of Programming

$ 프로그래밍 언어 : 

1. 기계어 : 컴퓨터가 사용하는 언어 (2진수로 구성) (저급언어라고 표현할 수 있음)

2. 어셈블리어 : 기계어에서 숫자를 의미있는 단어로 바꿔서 사람들이 이해하기 쉽게 만든 언어

3. 고급언어 : 사람들이 이해하기 편하도록 만들어진 프로그래밍 언어 (ex. C, C++, JAVA, Java Script)

  => 고급언어로 갈수록 작성하기가 쉽지만 속도는 느려진다.

 

$ 언어의 종류

1. 절차지향적 언어 : 

순차적인 처리가 중요시되며 프로그램 전체가 유기적으로 연결되도록 만드는 프로그래밍 기법 (ex. C언어)

(장점) 컴퓨터의 처리구조와 유사해 실행속도가 빠르다.

(단점) 유지보수가 어렵다.

            실행순서가 정해져 있으므로 코드의 순서가 바뀌면 동일한 결과를 보장하기 어렵다.

 

2. 객체지향적 언어 :

실제 세계를 모델링하여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방법이며 다음과같은 3대 특성을 갖는다.

1) 캡슐화 : 

데이터를 감추고 외부 세계와의 상호작용은 메소드를 통해서만 하는 방법

2) 상속

이미 작성된 클래스를 이어받아 새로운 클래스를 생성하는 기법으로, 기존 코드를 재활용해 사용할 수 있다.

3) 다형성

하나의 이름 (메소드, 함수 등등)으로 많은 상황에 대처하는 기법으로, 동일한 작업을 하는 함수들에 똑같은 이름을 부여할 수 있으므로 코드가 더 간단해지는 효과가 있다.

'컴퓨터 공학 기초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Advanced Data Structure  (0) 2019.12.30
Basic Data Structure  (0) 2019.12.27
Jest와 Prettier  (0) 2019.12.26
Lint 와 Test  (0) 2019.12.26
런타임과 NVM  (0) 2019.12.23